<AI + 미래인간 >
‘미래인간’은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올까?
최근 일론 머스크(Elon Musk)의 뉴럴링크(Neuralink)나 크리스퍼(CRISPR) 유전자 가위기술과 같이 인간과 기술의 유기적 융합 기술이 화제가 되면서 미래 인간상에 대한 논쟁이 다시금 진행 중이다. 인간과 기술 또는 기계의 융합으로 묘사되어 온 미래의 인간은 어떠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을까? 인공지능의 등장과 발전은 인간의 능력을 대체하거나 증강하며, 인간과 함께 서로를 형성하고 의존해가는 관계로 발전해가고 있다. 인간의 감성을 인지하고 해석하는 감성 컴퓨팅(Affective computing)과 같은 기술들은 인간과 기계 사이의 관계를 점차 좁혀가고 있다. 인간은 점점 기계화되어가고, 기계는 점점 인간을 닮아가고 있는 현재, 미래인간을 묘사하기 위한 인공지능 기술은 어디로 향해 가고 있을까? 이번 포럼에서는 미디어 아티스트 노진아와 아크릴(ACRYL inc.)의 박외진 대표와 함께 현 인공지능과 인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미래의 인간상을 함께 그려보고자 한다.
** 본 포럼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아트센터 나비 공식 유튜브를 통해 스트리밍 되었습니다.
일시
2020년 10월 22일 (목) 오후 8시 ~ 9시
연사
노진아_미디어 아티스트
박외진_아크릴(ACRYL inc.) 대표
아트센터 나비 공식 유튜브 https://www.youtube.com/user/nabiart